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미용 목적으로 받은 모발이식에 대한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우선 모발이식 시술을 받기 전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려고 합니다. 수술 전에 검색했던 병원 선정 기준이나 비절개로 선택한 이유나 관리법 등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미용 목적이나 탈모로 모발이식 시술을 결정한 후에 걱정이 많은 분들이나 모발이식을 할지 말지 고민이신 분들이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발이식 병원 정한 기준
저는 압구정역에 있는 모발이식 전문 병원에서 받았습니다. 병원을 결정하려고 검색했을 당시에는 너무 많은 병원 광고들이 있었고, 선택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나름 기준을 갖고 선택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선 강남역과 압구정역 기준으로 병원을 알아봤습니다. 아무래도 서울에 있는 병원들이 많은 사람들이 찾기 때문에 실력 있는 병원들이 많을 것 같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두 번째로는 대형 병원보다는 1인 의사 병원을 찾았습니다. 대형 병원에는 많은 의사들이 있어서 의사 개개인마다 실력 차이 있을 것 같아서 배제했습니다. 물론 대형 병원에서 실력 있는 의사 선생님을 지정해서 받으면 문제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어떤 분이 실력이 있는지 잘 몰라서 1인 의사 선생님 병원을 우선적으로 검색했습니다. 세 번째로 해당 병원에 대한 후기를 봤습니다. 해당 병원에서 내세우는 광고는 결과가 좋은 케이스나 결과가 좋아 보이게 찍은 사진들도 많아 보였습니다. 때문에 실제 병원에서 시술을 받은 사람들의 후기를 봐야 합니다. 여러 커뮤니티에 해당 병원에서 시술을 받은 후기들이 기간 별로 올라오기 때문에 참고해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비절개 방식으로 선택한 이유
첫 번째 이유는 절개 방식은 수면마취로 진행하고 비절개는 거의 국소마취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수면마취로 수술을 받아 본 적이 없어서 국소마취를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로 회복 기간이 빠르다고 합니다. 절개 방식은 일부분을 절개하기 때문에 봉합을 해야 해서 회복기간이 비절개 방식보다는 조금 더 길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넓은 범위에서 건강한 모낭들로 이식하고 싶어서 비절개를 선택했습니다.
비절개 방식의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건강한 모낭들을 선택적으로 채취하다 보니 건강한 모낭들로 이식이 가능합니다. 채취한 부분에도 작은 펀치로 구멍을 내기 때문에 회복기간이 빠릅니다. 때문에 빠르게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비절개 방식의 단점
제가 생각했을 때 가장 큰 단점은 머리를 짧게 밀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절개 방식은 절개하려는 부분만 짧게 머리를 밀어도 되지만, 비절개 방식은 넓은 범위에서 채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넓은 범위의 머리를 짧게 밀어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짧게 밀 수도 있지만, 저는 뒷 머리는 짧게 밀었습니다. 회복에 관련해서는 비절개가 일상생활에 빨리 돌아갈 수는 있지만, 채취 부위를 짧게 밀었던 머리가 돌아오는 시간은 비절개가 절개 방식 보다 더 불리한 것 같습니다. 모발이식 시술 시간도 비절개에 비해 더 깁니다. 하나하나 채취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때문에 수술 비용도 절개 방식보다 더 비싸게 측정됩니다. 비용적으로는 절개 방식에 비해 훨씬 불리합니다.
모발이식 수술 전 과정
우선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습니다. 여러 병원에 가서 상담과 견적을 받은 후에 어느 병원에서 받을지 결정을 합니다. 해당 병원과 수술 날짜를 조율하고 결정합니다. 저는 수술 날짜를 급하게 정하지 않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컨디션 관리도 해야 하고, 두피에 모낭염 등 염증이 생기지 않게 관리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모낭염이 생겨서 일주일 전에 항생제를 처방받아서 복용했습니다. 다행히 수술 날짜에는 채취할 부위와 이식받을 부위 모두 염증이 없어서 수술이 가능했습니다. 두피에 염증이 많으면 수술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모발이식 일주일 전에 염증이 생기면 병원에 현재 상태를 상세히 알리고 상담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이식 수술 전 팁
앞서 말한 것처럼 염증 관리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수술 당일에 염증이 있으면 수술이 안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식할 부위를 더 관리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는 안 하는 게 좋으며, 병원에서는 최소 며칠 전에는 하지 말라고 합니다. 염색과 펌도 안 하는 게 좋습니다.